티스토리 뷰

반응형

처음 면허를 따고 처음 차를 구입할 때 신차를 바로 구입하기엔 리스크가 있다 보니 중고차를 구입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예전에는 차량을 살 때 무조건 신차를 사는 것을 권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요즘에는 중고차의 이미지도 그렇게 나쁜 편은 아닙니다. 그 덕에 많은 사람이 중고차를 사고 팔고 있는데 구매하는 입장에서는 중고차라는 이유만으로 여러 가지를 따져봐야만 합니다. 특히, 그 중에서 놓치기 쉬운 것이 바로 침수차인지 확인을 하는 것입니다. 물론 정확한 방법은 전문가를 통해 알아보는것이 가장 정확하겠지만 간단하게라도 침수차인지 확인을 먼저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침수차 확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마다 태풍이 지나가고 나면 물에 잠긴 차들로 차주 들은 난감하게 됩니다. 그런데 차주들 중에는 이런 침수차를 폐차해 버리는 분들도 있지만 신차인 경우에는 싼값에 팔아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이런 침수차들이 수리를 마치고 다시 중고 매물 시장에 나온다는 것입니다. 중고차 뿐만 아니라 아직 출고도 되기 전에 침수된 차들도 수리하여 신차로 내보낼 수도 있으니 이제는 신차를 살 때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침수차 확인방법 첫번째는 안전벨트를 끝까지 하면 가장 끝부분에 물에 젖은 흔적이나 흙탕물 자국이 있거나, 혹은 곰팡이 핀 자국이 있다면 그 차량은 침수차일 확률이 굉장히 높은 것이라고 합니다. 

 

안전벨트 외에 사이드 미러 내부 확인을 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 경우는 사이드 미러의 높이까지 침수된 차량에 해당하는 것이지만 만약 사이드 미러 내부에 흙이 말라서 붙어있다면 100% 침수차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운전석 앞에 있는 퓨즈 박스를 뽑아 약간의 흙이라도 묻어 있는지 또는 물때 자국이 있는지를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청소하기에는 너무 어려운 아주 작은 공간들이 있어 이런 곳에 약간의 흙이라도 있다면 침수차를 의심해 보아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보닛을 열어 보는 방법도 있는데 보통 침수차는 전자제어장치나 전선을 아주 교체해 버린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부분도 자세히 보면 교체했다면 교체한 흔적이 남아 있기 때문에 전선 교체 흔적이 있다면 역시 침수차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주유구 뚜껑을 열었을 때, 녹슨 흔적이나 흙탕물 자국이 있다면 또한 침수차일 가능성이 높은 것이라고 합니다. 녹슨 흔적은 빗물 때문에 그렇다고 할 수 있지만, 흙이 들어갈 일은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트렁크 안을 보면 타이어가 하나 더 있는데 바로 스페어타이어입니다. 그 공간을 열면 흙탕물 자국이나 녹슨 흔적이 있다면 이 역시 침수차 일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곳은 차문 주위로 있는 고무 패킹을 뜯어 보는 것입니다. 여기에도 흙이나 작은 돌 등이 끼어 있으면 침수차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에어콘필터가 있는 글러브박스를 열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기도 손이 잘 안 닿는 부분이라 흙이나 물때 자국이 남아 있을 수 있는데 역시 이상이 있다면 침수차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침수된 차량을 구매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은 완전히 침수된 차량이기때문에 차량 여러곳에 녹이 생기고, 이로인해서 철판에 여러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용접면이 떨어져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고, 녹으로 인해서 여러 잡음이 차량에 들리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차량에는 많은 전자기기가 있고, 많은 전선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부분이 완전히 침식되게 되면 부식이 발생하고, 접지불량으로 오류가 발생하기도 하고, 시동이 자주 꺼질 수 있습니다. 또한 환기를 해도 곰팡이로 인한 악취는 쉽게 해결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모든 부분을 다 꺼내서 말릴 수 없기 때문에 곰팡이가 잘 자랄 수 밖에 없는 환경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에어컨이나 차량 내부에서 악취가 지속될 수 있다고 합니다. 





직접 차량은 조회하기 전 가장 손쉬운 방법은 사고이력조회, 카히스토리 조회를 해보는 것입니다. 차량에 의심이 된다면 차량의 사고이력을 조사해보고 그 다음에 여러가지를 확인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모든 내용이 들어있지 않기때문에 이 사실로 모든 것을 믿어서는 안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야콘 먹는법 알아보기  (0) 2019.03.10
눈에 좋은 색 알아보기  (0) 2019.03.09
위산과다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0) 2019.03.07
입술 얇아지는법 알아보기  (0) 2019.03.06
달리기 효과 알아보기  (0) 2019.03.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