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지용성 비타민 알아보기

Fun & Joy 2019. 1. 15. 21:39
반응형

우리 인체의 3대 필수영양소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며 5대 영양소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입니다. 그 중 비타민은 생명체의 주 영양소는 아니지만, 정상적인 영양과 발육을 위해 꼭 필요한 유기화합물을 말한다. 비타민의 종류는 지용성 비타민과 수용성비타민으로 나뉘는데 수용성비타민은 이전 시간에 살펴보았습니다. 그러면 오늘은 지용성 비타민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용성비타민은 수용성 비타민과 달리 몸에 축적되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게 되면 몸에 부담을 주어 신장결석, 시력 감퇴, 설사 등의 부작용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수용성비타민은 대표적으로 비타민B와 비타민C, L, P 등이며 다른 비타민 A, D, E, F, K, U는 지용성비타민입니다. 의외로 우리가 모르는 F 나 L 같은 비타민 종류도 있으나 인간에 대한 효과는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사람에 대한 중요한 기능이 알려진 비타민의 종류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A는 눈 비타민이라고도 불릴만큼 눈 건강유지와 피부건강에 효과적입니다. 체내에서는 비타민A로 변하는 카로테노이드는 프로비타민A로 불리기도 합니다. 카로테노이드는 천연색소의 일종으로 이중 탄소와 수소만으로 이루어진 것이 카로틴이며 채소에 함유된 대부분은 베타카로틴이며 쉽게 흡수되지 않습니다. 

 

기름에 녹으면 흡수율이 좋아지므로 녹황색채소를 기름에 볶거나 드레싱을 뿌려 기름과 함께 섭취하면 더 흡수가 좋다고 합니다. 열에는 약한 편으로 산화, 건조, 고온에서 쉽게 파괴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고 과다섭취하면 간에 축적되며 결핍되면 눈이 잘 보이지 않게 된다고 합니다. 





비타민 D는 햇빛에 해당하여 체내에서 합성 할 수있는 유일한 비타민으로 한시간 정도 햇빛을 맞으면 충분히 필요량을 합성할수 있기 때문에 따라서 태양의 비타민이라고도합니다. 비타민 D는 뼈의 형성과 성장에 중요한 칼슘의 흡수에 깊이 관련되어 있다고 합니다. 뼈의 성장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높이는 기능과 튼튼한 몸만들기에 필수적이라고 합니다. 체내에 도입 된 비타민D는 소장에서 지질과 함께 흡수되어 간장과 신장의 효소의 작용에 의해 활성형 비타민D로 변환되어 만들어진 비타민 D는 간장에 저장됩니다. 또한 혈액과 근육의 칼슘 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고 체내의 칼슘 중 99 %는 뼈와 치아에 존재하며 나머지 1 %는 혈액과 근육에 존재하여 근육을 수축시키거나 신경전달에 관여하는등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비타민E는 생식기능 강화, 혈관 보호, 근육 기능 정상화 등의 기능이 있으며 결핍될시 빈혈, 노화, 불임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과다 복용시에는 두통, 만성피로 등이 올 수 있으며 수술 후의 섭취는 출혈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과다섭취는 삼가해야 합니다. 화학적 이름은 토코페롤이라고 하며 주로 아몬드, 참기름, 잣, 마가린, 해바라기 씨등에 많이 있습니다. 





비타민K는 혈액응고와 관련이 있어 출혈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지혈 비타민이라 불립니다. 혈액응고인자가 만들어질 때 필요한 물질이며 또한 혈액응고를 방지하는 물질의 합성과도 관계가 있고 장에서 흡수된 칼슘을 뼈로 보내는 역할을 돕기도 합니다. 

 

결핍되면 상처나 내출혈 때 혈액응고에 시간이 걸리고 코피가 자주 나고 뼈에 충분하게 칼슘을 보내지 못해 뼈가 무르게 된다고 하며 과잉섭취에 관해서는 연구결과가 아직 없다고 합니다. 





지용성 비타민 종류와 효과 살펴보았는데 섭취방법에 따라 흡수가 좋아지기도 하고 낮아지기도 하므로 좀더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용성 비타민은 지방에는 녹으나 물에는 녹지 않으므로 가능한 음식을 먹을때 함께 복용하는 것이 흡수를 위해 더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