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등산화 사이즈 고르는법

Fun & Joy 2019. 12. 18. 17:23
반응형

등산화 사이즈 선택 실수로 환불하거나 그대로 썩히는 분들이 의외로 꽤 많다고 합니다. 등산화를 고를때에는 계절, 날씨, 산의 고도등 여러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그래서 등산을 계속할 거라면 용도에 맞게 가급적 여러켤레를 구비해놓고 골라 신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어떤 등산화를 골라야 하는지를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등산화 사이즈 고르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등산화는 등산시 경사진 돌과 흙으로 된 길, 풀숲과 낙엽, 눈길, 빗길 등 여러 악조건에 강하고 몇시간에서 몇일씩 산행할때 발의 피로를 덜 느끼게 하기위해 제작된 신발을 말합니다. 

 

등산화는 계절에 따라, 등산형태에 따라 다르게 선택되어 져야 하는데 즉, 모든 악조건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완벽한 등산화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등산화를 고르려면 그전에 먼저 알아야 할것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등산화는 땀 발산력이 우수하고 외피가 얇아 가벼운 트레킹과 비교적 짧은 거리의 등산에 적합한 경등산화(500g 미만)와 발목부분이 높고 발바닥의 충격을 완충해 주고 외피를 보완하여 보온력과 내구성이 우수하고 장거리 산행이나 바위가 험준한 지역에 적합한 중등산화(500g 이상)로 구분하고 있다고 합니다. 





등산화를 고를때에는 저녁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등산화 이외에도 신발을 살때에는 오후나 저녁즈음에 사는것을 권장하는데 오후에는 발이 많이 부어있기때문에 아침에는 잘맞았던 신발이 저녁에는 꽉 끼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언제 신어도 편안한 상태로 유지되도록 해주는것 관건인데 저녁시간에 신발을 고르게 되면 자신의 발이 가장 커져 있을때 신발을 고르게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등산 양말을 신고 신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등산양말은 일반양말과 다르게 두껍습니다. 등산을 할때 발에 전해져오는 충격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인데요, 등산양말을 신지 않고 신발을 고르게 되면 막상 산행을 할때 등산양말의 두께로 인해서 발이 꽉껴서 산행이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매장에 가시면 꼭 등산양말을 착용하고 신발을 골라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계절에 맞는 등산화를 고르는 것입니다. 여름에는 통풍이 잘되고 가벼운 등산화가 좋습니다. 메쉬소재가 가미된 등산화나 천의 비율이 높은 등산화를 고르시기 바랍니다. 겨울에는 밑창이 단단한 등산화를 신어주는것이 좋은데 발을 효과적으로 고정해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등산화가 눈에 젖게되면 동상에 걸릴 수 있으므로 코어텍스 등의 기능성 등산화를 고르시기 바랍니다. 





산행에 맞는 등산화를 고르는 것 또한 중요한데 전문적인 산행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다양한 기능이 있는 등산화를 골라야 합니다. 부드러운 등산화 보다는 단단하고 내구성이 좋은 제품을 고르시고, 불규칙적인 지형으로 인한 비틀거림이나 꺽임으로 부터 발을 보호해주는 하이컷 등산화가 좋습니다. 단기 산행을 하시는 분들은 워킹을 포함해 근교 산행, 중거리 산행까지 다양한 산행을 할 수 있는 등산화가 좋다고 합니다. 





등산 코스에 따라 바위산일 경우에는 아무래도 접지력이 좋은 등산화를 구매해야 합니다. 겨울산행에는 물론 아이젠을 착용하겠지만 미끄럼 방지가 잘 되는 것이 좋습니다. 

 

등산화를 구매할 때에는 충격흡수, 내구성, 통기성, 방수성, 중량등 여러가지를 고려해봐야합니다. 등산화를 구매한 뒤에도 신발이 내 발에 길들수 있게끔 자주 신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등산화를 신어볼 때에는 가급적 등산양말을 신은 상태에서 신어보고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신발끈도 꽉 묶어서 구부려보기도 하고 등산화의 사이즈는 본인 발에서 10mm정도 큰 사이즈로 구매하는 것이 좋은데요. 가장 간편하게 구분하는 방법은 신었을때 뒤꿈치쪽에 손가락 하나 정도가 들어갈 사이즈로 사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가볍게 하이킹수준으로 이용하는 트래킹화의 경우는 크면 오히려 사고를 유발하거나 발을 피곤하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손가락이 어느정도 딱 들어가는 정도로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꼭 끈을 꽉 묶어서 등산하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손가락이 들어간다고 절대 큰게 아니라 끈을 잘묶으면 편안한 착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등산화 고르실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등산은 대표적인 전신운동으로 산을 올라갈 때는 심폐기능을 단련하고 내려갈 때는 허벅지 근육을 강화한다고 합니다. 

 

등산은 최소 2~3시간 이상 소요되는 운동으로 다른 운동에 비해 열량 소모가 많은데 약 5000~7000kcal가 소모된다고 하는데요,





시간당 에너지 소모량은 마라톤이 크지만 등산은 운동 지속시간이 길어 칼로리 소모량이 많아서 다이어트 효과에도 좋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효과를 위해 등산을 할 때는 다른 운동과 병행하는 것이 좋고 관절 등에 무리가 갈 수 있는 상황에서 다이어트 효과만을 위해 무리하게 등산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하니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방암 자가진단법  (0) 2019.12.20
돼지감자 먹는법  (0) 2019.12.19
샐러리 먹는법 및 손질법  (0) 2019.12.17
비보호 좌회전 방법 제대로 알기  (0) 2019.12.15
알로에 먹는 방법 및 주의사항  (0) 2019.12.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