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참기름 유통기한 알아보기

Fun & Joy 2019. 3. 30. 23:09
반응형

참기름을 싫어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참기름이 가진 고소한 냄새로 인해 참기름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덕분에 밥을 비벼먹을 때 사용하거나 각종 무침에 재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하지만 우리가 먹는 모든 음식에 유통기한이 있는 것처럼 참기름 역시 똑같은 음식이므로 유통기한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참기름유통기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식을 할 때 참기름을 넣으면 고소한 맛과 향이 첨가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천연 조미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유통기한이 있는 줄 모르고 무심코 사용했다가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참기름 유통기한 얼마나 되는지 아시는 분들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유통기한은 뚜껑을 개봉하지 않은 상태로 약 2년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개봉한 상태라면 1년 안에 다 먹어야 합니다. 만약, 유통기한이 지났을 경우 그 내부에서 산패가 발생해 참기름 맛과 향을 떨어트리고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버리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참기름은 보관할때도 냉장보관이 아닌 실온보관을 하셔야하고 서늘한 곳에서 보관하셔야만 합니다. 그리고 공기에 자주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냄새를 흡수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향이 강한 것과 따로 보관해야 한다고 합니다. 산패가 시작되면 참기름에서 고소한 냄새가 아는 것이 아니라 역한 냄새가 나기 때문에 어차피 요리에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사용한 후 잘 밀봉하여 공기를 차단해야하며 입구가 좁거나 색이 진한 용기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햇빛이 잘 들어오는 곳보다는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 보관하는게 좋은 이유는 햇빛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햇빛으로부터 조금이나마 보호할 수 있어 투명한 색의 병 보다는 진한 색의 병에 담아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좋은 참기름 고르는 방법으로는 진하고 고소한 향이 풍부하게 나는 것인지 투명하고 밝은 갈색의 황금빛을 띠는 것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고 통 참깨를 사용했는지 확인하고 구입하면 좋은 참기름을 구입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참기름과 더불어 들기름은 가정에서 요리를 할때 많이 먹는 기름 종류인데 들기름에는 참기름이나 다른 기름에는 없는 리놀센산이라는 성분이 있어 다른 기름보다 산화가 빨리돼서 부패 확률또한 높기때문에 올바른 보관법은 냉장 보관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