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사우나 효과 알아보기

Fun & Joy 2019. 3. 27. 18:16
반응형

요즘은 목욕탕에 가보면 사우나 시설이 갖춰진 곳이 많이 있습니다. 뜨끈한 곳에 일정시간을 앉아있다보면 땀이 쭉 빠지고 몸이 따끈따끈한게 어쩐지 혈액순환도 잘 되는것 같아 즐겨찾곤 하는데, 목욕탕 뿐만 아니라 찜질방이 있을 정도로 사우나를 즐기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사우나는 어떤 효과를 내는지 사우나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우나가 건강에 미치는 생리학적 효과가 실험을 통해 확인됐다고 합니다. 핀란드 동부 대학의 야리 라우카넨 임상의학 교수 연구팀이 1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실험 결과 사우나가 혈압을 내리고 혈관 탄성도를 개선하는 등의 생리학적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사우나는 또 중간 강도의 운동을 했을 때와 같은 수준으로 심박 수를 올리는 효과가 있다고도 합니다. 





그리고 관절염 환자나 요통 환자는 찜질이 효과적인데요, 찜질은 작은 혈관들을 확장시켜 혈류량이 증가하고 관절을 부드럽게 하여 통증을 완화하며 회복을 빠르게 도와주기 때문에 사우나를 하면 매우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남성보다 특히 여성분들은 같은 경우 이 수족냉증에 대한 걱정이 있고 가지고 있을 것 같은데요, 이는 체온이 낮아지게 되면서 몸의 면역체계가 낮아지며 여러 병에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사우나를 하게 되면 몸의 겉과 속이 따뜻하게 되면서 수족냉증을 예방하고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단, 이는 반복적으로 해줘야 하지 단순 한 달에 한 번으로는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우나 안에서 나오는 증기는 많은 마이너스이온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이 마이너스이온효과는 사람의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울증이 많이 찾아오는 겨울철에 사우나를 가지게 되면 우울증 예방을 할 수 있고 초기증상일 경우 개선을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사우나를 하고 나면 피가 빨리 돌게 되면서 피로감이 풀리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사우나에서 땀을 쫙 빼고나면 불면증에 매우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위에서 말한 마이너스이온효과 덕분에 불면증을 개선하고 숙면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평소 피부에 많은 관심이 있다면 스팀사우나가 좋다고 합니다. 낮은 온도의 스팀사우나에서 천천히 가볍게 땀을 천천히 흘리게 되면 평소 쓰이지 않던 땀샘이 본래의 기능을 가지게 되면서 보습효과를 가져오며 피부 트러블을 개선하고 각질이 벗겨지게 되어 피부미용에 좋다고 합니다. 





사우나에 들어가기전에 과식은 피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음식을 소화 할 때 혈액이 위장에 모이게 되는데 사우나에 들어가면 그 혈액이 온몸에 분산되어 기분이 나빠지게 됩니다. 

 

그것과 대량의 수분을 방출하는 일이되므로 수분은 필수입니다. 사우나에 들어가기 전에 한 잔의 물을 꼭 마시기 바랍니다. 





사우나에 들어가는 시간은 사람에 따라 개인차가 있다고 합니다. 건강 효과를 얻으려면 10 ~ 15 분 정도면 충분하다고 하는데요, 오랫동안 들어가 있으면 몸에 피로가 오히려 쌓이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우나에서 바닥과 하단의 온도가 낮은 위치에 있는것보다 온도가 높은 위치에서 단시간 있는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사우나에서 나오면 바깥 공기에 몸을 차게 하는 것이 우선이고 힘든 경우는 냉탕과 냉수 샤워로 체온을 낮추도록 해야 합니다. 체온을 변화시킴으로써 혈액 순환이 단련된다고 하며 그리고 사우나를 나온 후에도 반드시 수분을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다만 맥주 등 알코올은 수분을 빼앗을 수 있어 피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좋은 사우나가 효과가 있는것은 사실이지만 뭐든지 지나치면 해로운법입니다. 사우나시설에 너무 오랫동안 머물게 되면 탈수현상이 오는것은 물론 심장에 많은 무리가 오기 때문에 장시간 있는건 건강에 오히려 나쁜 영향을 미친다고 하며 평소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분들이 음주를 하고 입장하는건 위험하다고 하니 주의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지나치게 오래 고온에 노출되면 체력이 급격히 소모되어 피로가 누적될 수 있으며 혈압이 올라가 심장에 부담이 되기 때문에 1회 최대 30분을 넘기지 않도록 하고 찜질방 이용을 할때 지치거나 힘든 느낌이 들면 곧바로 나와야 한다는 점 꼭 생각하고 사우나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