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콧물이 나는 이유 알아보기

Fun & Joy 2019. 1. 30. 13:09
반응형

계절이 변화하는 환절기나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면 몸이 적응하는 시기가 필요하게 되는데 이럴 때는 다양한 증상들이 몸에서 나타나기 쉽습니다. 특히 호흡기는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데요, 갑자기 반복적으로 이런 증상이 나는 것은 계절의 변화에서 오는 꽃가루나 집먼지가 많았을 때 등 다양한 원인으로 콧물이 나올수 있습니다. 그러면 오늘은 콧물이 나는 다양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콧물은 크게, 냉성 콧물과, 면역반응으로 인한 콧물로 나뉜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감기 시 발생하는 나타나는 콧물은 면역반응으로 나오는 콧물입니다. 하지만 이는 심해지면, 만성 비염으로 발전하게 되는데요, 이렇듯 세균, 바이러스 등이 침입하면 이에 대한 면역 반응의 결과로 콧물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히스타민 반응이라 하는데 이때 가장 먼저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은 침입한 세균 바이러스의 양을 줄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일교차가 특히나 큰 시기에는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인해 콧물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코감기와 다르게 다른 증상없이 콧물, 코막힘, 재채기 등의 증상만 나타나게 됩니다. 

 

비염이 있다면 숨쉬기가 불편할 뿐 아니라, 집중력이 떨어지고, 제대로 잠을 잘 수가 없기 때문에 특히나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들은 성장장애까지 뒤따르게 됩니다. 단순 재채기와 콧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고 치료시기를 놓친다면 만성비염, 축농증으로 악화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감기와 알레르기 비염을 구분할 수 있는 점은 아주 간단합니다. 감기는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오한이나 발열을 동반하면서 코의 증상이 나타나지만 알레르기 비염은 감기처럼 발열이나 오한이 없으며, 오직 코 증상만 나타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나 과로로 인해 간의 손상을 받아 비염이 발생한 경우도 있어 우선적으로 스트레스를 풀어주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집 먼지 진드기로 인해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 콧물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알레르기 질환을 더욱 악화시키는 요인 중에 하나인 두꺼운 커튼, 천으로 된 소파, 담요 등은 집에서 제거하는 것이 좋으며, 침대 매트리스나 베게 등은 55도 이상의 뜨거운 물로 세탁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알레르기 비염 증상이 심한 경우 가능하면 외출을 삼가 하는 것이 좋으며, 외출 시에는 마스크 등을 꼭 착용하여 되도록이면 적게 노출되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 것도 비염치료에 가장 기본이 된다고 할 수 있으니 평소에 물을 많이 먹는 습관을 들이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매운 음식을 먹으면 뇌가 매운맛을 통증으로 인지하여 이것을 희석하기 위해 코에는 콧물을, 눈에는 눈물을 내보내게 하는 신호를 보냅니다. 매운 향을 맡아도 마찬가지의 반응을 보이게 되는데 매운맛을 내는 성분은 바로 캡사이신이라는 물질 때문입니다. 바로 이물질에 의해 혀가 자극되고 점막까지 자극이 되면 그 신호는 뇌에 전달됩니다. 뇌에서는 이 자극을 통증이라고 판단하여 줄이기 위해 신호를 내보내게 되는 것입니다. 





코가 약한 것은 오장육부의 기능과 연관이 있다고 보고 있다고도 합니다. 환경적으로 변화하는 것은 같지만 오장육부가 약한 사람은 외부 요인에 민감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코는 폐와 대장 등과 깊게 연관이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콩팥 등 오장육부가 약한 사람은 쉽게 콧물이 난다고도 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면역력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지 않는다면 비염이 잠시 나아지더라도 계속해서 나타나는 만성질환으로 자리 잡을 수 있어요. 바로 이 오장육부 기능의 약화와 함께 떨어져 있는 면역력 때문이기도 합니다. 

 

면역력을 강화하지 않는다면 비염 증상과 다양한 질병의 증상이 찾아오기 쉬우니 평소 면역력 관리를 잘 해주어야 합니다. 





콧물이 나는 이유중 안좋은 음식 차가운음식, 술, 담배, 기름진음식, 매운음식 등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콧물이 나는 이유는 주로 면역력이 떨어지는 사람한테 잘 오게 되는데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평소 균형잡힌식사와 꾸준한 운동이 가장 좋으니 추운 날씨라고 조금씩 꾸준한 운동 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