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집에서 바퀴벌레 한 마리가 발견 되면 이미 수백 마리의 바퀴벌레가 있는 것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바퀴벌레는 지구가 멸망해도 살아남을 것이ㄹ라고 할 만큼 생명력이 강합니다. 그리고 바퀴벌레 배설물에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이 있어 가려움증이나 피부염, 심하면 피부괴사, 천식, 건초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바퀴벌레는 꼭 없애야 하는 해충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바퀴벌레는 왜 생기는 걸까요? 오늘은 바퀴벌레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구가 멸망하더라도 바퀴벌레는 살아남을 수 있다는 말이 있을만큼 바퀴벌레는 생명력이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바퀴벌레들은 잡식성이라 아무거나 다 먹어치운다고 합니다. 그래서 집안에 음식물이 있는 곳에 특히나 자주 출몰하게 되는데요, 주로 주방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식점 주방에서 일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주방에 정말 자주 나타납니다. 주방에는 습한 환경과 음식물 때문입니다. 





그리고 특히나 당분을 좋아해서 당분이 많은 곳에 자주 나타난다고 하기 때문에 주방이 바퀴벌레가 서식하기 최고의장소입니다. 

 

주방에서 음식물 찌꺼기나 요리를 하다 본인도 모르게 구석으로 떨어진 음식물들을 먹으려 나타나게 됩니다. 습하고 어두운 곳을 좋아하기 때문에 낮에는 우리 눈에 잘 보이지 않아 잡기도 쉽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음식물을 부지런히 치아고 청소도 열심히 하는데에도 나타나게 된다면 주고 외부에서 들어오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환풍기, 외부 에어컨 실외기, 배수구 등으로 들어오기 마련입니다. 몇 마리만 집안으로 침입해도 자신의 위치를 페로몬으로 내뿜어, 다른 바퀴벌레까지 모두 들어오게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습성으로 어디선가 배관 등을 타고 침입하기도 하고 어둡고 습한 곳에 있던 택배 박스에 알이 붙어 오게 되면서 번식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택배 박스 자체가 어둡고 습한 곳에 보관되다 보니 그런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하는데 그래서 최근에는 택배 박스는 바로 재활용처리를 하라는 뉴스 내용도 있었습니다. 





아파트에 산다면 자신의 집이 아무리 깨끗하더라도 바퀴벌레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옆집이나 아랫집, 윗집 등에 살고 있는 바퀴벌레가 아파트 배수관을 통해서 자신의 집으로 유입되어 생기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아파트에 살고 있는 분들은 특히 한번 바퀴벌레가 생긴다면 완전한 박멸이 어려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애완동물 사료, 조류 사료까지 다 바퀴벌레의 먹잇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반려동물을 키우시는 분들은 사료 관리를 특별히 잘 해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바퀴 배설물에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이 있어 가려움증이나 피부염, 심하면 피부괴사, 천식, 건초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퀴벌레가 생기지 않게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바퀴벌레는 3개월동안 먹이를 먹지 않아도 살 수 있는 엄청난 생존력의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바퀴벌레를 잡을때 가장 먼저 알아야할 것은 결코 때려 잡으면 안됩니다. 알을 품은 바퀴벌레를 때려 잡으면 알을 감싸고 있는 주머니가 분리되어 떨어져나갈 수 있는데 사람 시야에서 벗어나면 알들이 성숙해지면 주머니를 깨고 나와 또 바퀴벌레가 득실대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바퀴벌레가 생기는 이유 중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청결입니다. 바퀴벌레는 식욕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음식 쓰레기 냄새만 맡아도 배수관을 타고 올라온다고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안을 항상 깨끗하게 해두고 자주 출몰하는 곳에는 퇴치제를 뿌리거나 트랩을 놓아 예방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집안을 시원하게 만들어 주는 것도 바퀴벌레 퇴치방법 중 하나 입니다. 집안의 습기가 너무 높다면 낮춰주는 것도 좋고 베란다에 식물과 화분을 놓는 곳에도 바퀴벌레가 번식을 잘하니 청소를 자주자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장 중요한건 아예 진입로를 차단하는 겁니다. 환풍기와 창문, 배수구, 실외기 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빈틈없이 구멍을 잘 막아 주시기 바랍니다. 





바퀴벌레 퇴치법으로 붕산, 치약, 살충제, 은행잎, 계피가루 등 많이 사용하는데 보편적으로는 살충제를 많이 사용할 것 같습니다. 살충제는 붙이는 살충제 외에도 뿌리는 살충제가 있습니다. 뿌리는 살충제의 경우 바퀴벌레가 보이는 즉시 뿌려야하기 때문에 효과는 확실하나 재빠른 바퀴벌레를 잡기 어려워 사용하기 까다로울 수 있다고 하며 살충제에 장시간 노출되면 두통, 메스꺼움, 구토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살포한 다음 즉시 다른 곳으로 이동하거나 환기시켜주는 것이 좋다고 하니 사용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타민K 음식 알아보기  (0) 2019.02.24
차용증 쓰는 방법 알아보기  (0) 2019.02.23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알아보기  (0) 2019.02.21
클라이밍 효과 알아보기  (0) 2019.02.20
신장에 좋은 약초 알아보기  (0) 2019.02.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