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건강을 위협하는 다이어트를 시작해보지만 힘들게 다이어트로 살을 쏙 빼놓아도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얼마 뒤 다시 돌아가 버리고 말게 됩니다. 힘겹게 노력했지만 머피의 법칙처럼 요요 현상 때문에 힘들다면 요요 현상이 생기는 이유를 잘 살펴보고 예방을 하는 방법을 알아두고 실천 한다면 요요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오늘은 요요 현상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체중감량을 할 때, 부적절한 식습관을 갖게 되면 몸무게는 줄어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급격히 변하는 신체변화로 인해 몸이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운동을 심하게 하면서 식사량을 급격히 줄이면 우리 몸은 이를 비상 상황으로 여기고, 에너지를 아끼기 위해 기초대사량을 줄이면서 지방이 쉽게 축적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다시 운동을 안하거나 식사량이 늘어나면 금방 다시 살이 쪄버리는 요요 현상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요요 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올바르고 건강한 방법으로 살을 빼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화하는 습관에 몸이 적응할 수 있도록 천천히 살을 빼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끼니를 거르거나 식사량을 지나치게 줄이기 보다는 에너지 소비량을 늘리기 위해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요요 현상 예방법은 누구나 생각하시는 운동과 식이요법 그리고 일관성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기간에 급격히 음식물의 섭취를 줄이거나 무리한 단기간 다이어트 방법은 우리 몸이 눈속임이라는 것을 알고 요요 현상을 일으키게 된다고 합니다. 





요요현상 나타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평소 식사량을 10% ~ 20% 감소시켜주고 일관성 있게 지켜주시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평소보다 작아진 식사량이 거부반응을 일으켜 배고픔을 느끼지만 점차 줄어든 식단에 적응을 하고 몸은 자연스럽게 요요현상을 일으키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음식은 일정한 시간에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굶거나 끼니를 거르는 일은 피해야 합니다. 식사 시에는 먼저 두부나 살코기, 생선 등 단백질 음식과 채소류를 먹어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살 찌는 주범인 밥이나 빵 같은 탄수화물은 맨 마지막에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좋고 지방연소를 위한 운동을 하되 조깅이나 빠르게 걷기, 수영, 줄넘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주 3~4일, 30분 정도로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운동을 하더라도 유산소와 더불어 근력 운동도 같이 해주면 좋습니다. 근육이 어느정도 생겨나게 되면 신체가 탄탄해보이기도 하고, 에너지가 넘치기도 합니다. 그리고 예전에 비해서 체중이 쉽게 증가하지 않는 체질로 변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체중을 감량할때도 손실된 근육을 보충하기 위해서 근력운동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사실 요요현상 예방은 다이어트 중보다는 체중감량에 성공한 이후가 더욱 중요합니다. 체중 감량에 성공한 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서 요요 현상 없이 체중을 유지할 수 있는지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이어트에 성공하더라도 적절한 식이조절과 운동을 통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설탕 종류 알아보기  (0) 2019.03.03
소금 종류 알아보기  (0) 2019.03.02
머리 빨리 기르는 방법 알아보기  (0) 2019.02.28
과거 환율 조회 방법 알아보기  (0) 2019.02.27
우엉차 만드는법  (0) 2019.02.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