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산양산삼 먹는 방법

Fun & Joy 2019. 12. 24. 14:16
반응형

산양산삼을 선물로 받은 사람들은 먹는방법을 몰라서 그냥 냉장고에 넣어두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산양산삼을 먹는방법은 사실 그렇게 어려운건 아니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다만, 여러가지 방법으로 먹을 수 있기에 더 좋다고 하는 것인데요, 그렇다면 오늘은 산양산삼 먹는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양산삼은 사람이 씨를 뿌리고 자연이 키워내는 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0년이상 거친 자연환경속에서 살아남는건 3~5%의 아주 적은 양이라 구하기도 어렵고 가격도 만만치 않습니다. 

 

10년넘은 산양산삼이라면 홍삼이나 인삼과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좋은 성분들은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산양산삼은 피로와 원기를 회복시켜주며 스트레스에 대한 내성까지 길러 준다고 합니다. 자양강장에 좋고 우리 몸 모든 장기의 면역력과 방어력을 높여주기도 하는데요, 이는 암 예방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혈액/혈관 질환을 치료하고 호흡기 질환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노인에게는 치매 예방에 특효약이며 성장기 어린아이들의 두뇌 활성화에 좋은데 학습능력 향상과 체질개선에 우수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연세많으신 부모님 건강, 항상 피곤하고 과로로 힘들어 하는 남편, 집안일에 지쳐있는 주부, 또 성장기 아이의 건강에 산양산삼의 효과는 탁월하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한뿌리라도 정성껏 잘 먹어야 원하는 효과를 다 볼 수 있습니다. 


 



많은분들이 산양산삼 복용법에 고민을 하는데요, 산양산삼 자체의 복용법도 크게 어렵지는 않고 가장 약효를 크게 받을 수 있는 것이 생식을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생식으로 먹을때는 수돗물에 씻는것보다는 정수물에 담가서 흙을 씻어주면 된다고 합니다. 흐르는 수돗물에는 염소성분이 삼의 효능을 떨어뜨린다고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복용 삼일 전부터 식단관리에 들어가 위장을 편안하게 해주는 것도 중요한데 술과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주는것이 좋고 한약을 드시고 계시다면 산삼 복용기간이 끝난 후 드시기 바랍니다. 최대 1시간까지 꼭꼭씹어 복용하시면 좋으며 복용 당일까지는 식단관리를 해주셔서 산삼의 약성분이 우리 몸에 온전히 흡수되기 까지 천천히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산양산삼은 섬유질 형태라 우리 몸에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아주 꼭꼭 씹어 잘게 쪼개 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잘 씹어먹기 힘든 아이나 치아가 약한 어르신들이라면 차라리 꿀, 요구르트와 같이 갈아서 드시는 걸 권장하기도 합니다. 또한 생무 같은 알카리 식품은 같이 섭취하지 않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산양산삼은 줄기와 잎이 있는 5월이나 8월에는 전부 먹어도 된다고 합니다. 

 

여름 같은 시기에는 삼계탕이나 백숙에 넣어서 드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는데 이는 몸 보양식으로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산양산삼을 술로 담구어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산양산삼을 담그실때는 우선 산양산삼을 씻어야 하는데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손질한 후에 물기를 완전히 제거를 해줍니다. 그리고 준비한 술병에 담금주용 과실주나 소주 (35도이상)를 뿌리부터 잎까지 잠길 정도로 충분히 부어줍니다. 10월 부터는 잎과 줄기는 떨어지고 없는 황절삼이 많기 때문에 황절삼으로 술을 담그실때는 몸통과 뿌리만 씻어서 그대로 술을 담가 주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런다음에 알콜이 증발되지 않도록 마개나 뚜껑을 닫고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완전히 밀봉을 하면 완성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난 후에 서늘한 곳에 100일 이상 숙성시킨 후에 아침, 저녁으로 한두잔씩 복용을 하면 됩니다. 이때, 100일보다 더 많이 숙성을 시키면 그만큼 효능이 더 뛰어나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산양산삼을 냉장고에 넣어서 꾸준하게 물처럼 마실때는 달여서 먹으면 되기도 하는데요, 산양산삼은 생으로 드시는 것이 가장 좋지만, 음식을 소화 시키지 못하는 분은 달여서 드시는 것이 가장 좋고, 아이들에게도 먹이기 참 편합니다. 

 

그러나 달일때는 금속성은 사용하지 말고 도자기나 유리약탕기를 이용해서 달여주어야 하는데요,


 



금속용기는 삼의 효능을 떨어트릴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게 좋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약탕기에 물을 삼 1뿌리당 1리터 정도를 채우고 난 후에 물이 반정도 줄때까지 약한불로 끓여주면 됩니다. 끓일때 대추나, 다른 약초들을 함께 넣어서 달여도 좋은 약물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먹일때는 약간의 쓴맛을 느낄수가 있으니 꿀을 조금 넣어서 물처럼 준다면 달달하면서도 아이들의 입맛에 맞춤형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약탕기로 달인다면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달이면서 절때 뚜껑을 열지 말아야 합니다. 뚜껑을 열게 되면 약효가 날아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산양산삼의 보관법은 냉장보관하시되, 보관중 3-5일간격으로 산양산삼을 빼서 환풍 시켜주고 이끼에 수분이 말랐는지 확인해주어야 합니다. 

 

산양산삼은 온도와 습도에 매우 민감한 식물이기 때문입니다. 1-6도 사이가 유지되는 냉장실이나 김치냉장고 야채실에 밀봉 상태로 이끼와보관해주어야 하고꼭 스티로폼 케이스에 보관하셔서 습도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사실 산양산삼 구입하시면 대부분 케이스나 보관에 용이한 자재를 주기 때문에 산양산삼을 구입 그대로 보관하는 방법이 제일 간편 합니다. 혹시 이끼가 없거나 , 케이스가 나무상자라면 구매를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이끼가 없으면 산양산삼 보관 자체가 안되며 나무상자의 경우 산양산삼의 습도를 지속적으로 흡수하여 약효가 떨어질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머위 뿌리 먹는법  (0) 2019.12.26
부신에 좋은 음식 6가지  (0) 2019.12.25
김치의 유래 알아보기  (0) 2019.12.23
호박씨 먹는법 알아보기  (0) 2019.12.22
탄수화물 음식의 종류  (0) 2019.12.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