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브라질너트 먹는 방법

Fun & Joy 2019. 12. 27. 23:02
반응형

한국에서는 아직 인지도는 낮지만, 미용/건강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는 견과류로 서서히 주목 받고있는 것이 브라질 너트라고 합니다. 브라질에서는 예로부터 먹어 온 열매이며, 한국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기가 높아지고있는 견과류라고 하는데요, 보통 견과류와 같지만 먹는 방법도 다양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브라질너트 먹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예과에 해당하는 나무 씨앗 '브라질너트'는 얼마 전 TV방송에 소개되면서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습니다. 

 

아마존 열대우림 지역에서 주로 자생하는 장수식물인 '브라질너트 나무'의 열매로 브라질, 베네수엘라 등이 원산지라고 하는데요, 열매의 크기는 대략 10~15cm로, 두껍고 딱딱한 껍질이 둘러싸고 있으며 무게는 무려 2kg까지 나간다고 합니다. 





이 껍질을 벗겨내면 갈색의 얇은 속껍질이 나오는데 또다시 이 속껍질을 벗겨내면 노란빛을 띠는 흰색의 씨앗이 나옵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흔히 봐오는 브라질너트입니다. 일반 땅콩 크기의 2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





브라질 너트는 함유량 순으로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포화지방과 불포화지방, 그리고 다중 불포화지방까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체내에서 합성이 안 되는 영양소도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와 미네랄, 그리고 비타민이 풍부하며 피로회복이나 항산화 효과, 혈액순환, 골격 형성, 면역력 증강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브라질 너트 1알을 약 4g하면 약 27 칼로리, 당질에서 0.1g 정도입니다. 입자가 큰 것도 있고 견과류 중에서는 칼로리가 높 아 주의가 필요하지만, 당질의 함량은 낮으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브라질 너트의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은 굳이 말한다면 과식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유는 브라질 너트에 포함 된 셀레늄이라는 성분은 몸에 해 를 미치는 영향이 있는 성분이기 때문인데요,





하루에 적절한 섭취는 1 알에서 2 알로 되어 있기 때문에 그대로 먹는 것이 간편하고, 그대로 먹음으로써 마카다미아 너트 같은 맛의 진한 맛 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루 권장량 이상을 섭취할 경우 셀레늄 중독 현상으로 인한 부작용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탈모, 정서불안, 구역질 등의 부작용이 있으니 하루 섭취 권장량인 1~2개인 것입니다. 





보통은 껍질을 벗겨 날 것으로 먹는 것이 일반적이긴 하지만 이외에도 굽거나 볶아 먹어도 고소하면서도 단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스크림 혹은 샐러드 등에 넣어 먹기도 하지만 이렇게 직접적으로 먹는 방법 이외에도 제과&제빵의 재료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브라질너트는 추가적으로 가열을 하거나 볶으실 때 기름을 두르시면 안됩니다. 

 

너트는 그 자체에 기름기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기름을 두르면 너무 기름져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방송이나 홈쇼핑에 브라질너트 복용법으로 브라질너트 파이 만드는 내용이 소개되기도 했는데요, 재료는 오늘의 주인공인 브라질너트를 포함하여 올리고당, 토르티야, 대추, 건포도만 있으면 간단합니다. 토르티야에 올리고당을 골고루 발라준 뒤 대추와 건포도를 먹기 좋게 손질해서 올리고 브라질너트를 으깨서 위에 뿌려준 뒤 오븐에 구워주면 브라질너트 파이가 완성됩니다. 





또 다른 레시피로는 브라질너트 속 영양성분들을 더 잘 흡수할 수 있다고 하는 초절임 브라질너트 복용법입니다. 먼저 병을 깨끗하게 소독해준 다음 병의 2/3 정도를 브라질너트로 채우고 식초로 병을 채워줍니다. 겨울철 기준으로 상온에서 5~6일 정도 숙성시켜주는데 이 때 매일 병을 체크하면서 식초를 보충해주면 된다고 합니다. 


 



브라질너트를 이렇게 초절임 형태로 섭취하게 되면 식초 속 유기산이 브라질너트의 셀레늄 효능을 포함한 미네랄을 더 잘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브라질 너트는 견과류에 속하기 때문에 밀폐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냉장보관하거나 냉동보관하면 된다고 합니다. 대량으로 구매한 경우에는 유통기한에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보관을 올바르게 하더라도 개봉 후에는 3개월 정도 내에 다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개봉하지 않은 브라질 너트 역시 냉장이나 냉동 보관하거나, 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시틴 부작용 알아보기  (0) 2019.12.29
셀레늄 부작용 알아보기  (0) 2019.12.28
머위 뿌리 먹는법  (0) 2019.12.26
부신에 좋은 음식 6가지  (0) 2019.12.25
산양산삼 먹는 방법  (0) 2019.12.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