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신우신염에 좋은 음식

Fun & Joy 2019. 12. 31. 17:06
반응형

환절기에 미세먼지농도까지 높아지면서 각종 건강 문제를 호소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환절기에 많은 분들이 감기 다음으로 병원을 찾으시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신우신염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몸살과 비슷해서 알아차리기 어렵고 방치하면 심각한 합병증으로 이어지는 신우신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신우신염이란 요로감염의 일종으로 세균감염이 신장에 발생한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신우신염 원인으로는 요도협착이나 방광의 종양 등으로 인해 오줌이 제대로 내려가지 못하게 되면서 오줌이 고여서 세균감염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하며 선천적인 요관협착 및 골반 내 종양이나 염증이 요관을 압박하거나 요로결석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개방적인 성행위나 화학섬유의 착용, 생활양식의 서구화, 국소의 오염 등이 신우신염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신우신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신장이 위치한 옆구리와 허리 부근에 나타나는 통증이라고 합니다. 신장의 염증으로 인해 생긴 고름이 방광과 요도를 자극해 소변을 자주 보게 되고, 소변 볼 때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고열과 오한,구통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초기에는 감기몸살로 오인해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가 있는기도 하는데요,





신우신염이 의심된다면 빨리 병원을 방문해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오한이나 발열 등의 전신 증상을 동반하는 급성 신우신염을 제때 치료하지 않을 경우, 신장 농양이나 패혈증 등 심각한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 반드시 병원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간혹 항생제 치료 없이도 호전되는 경우도 있지만 염증 반응과 신장에 흉터를 남기고, 영구적으로 신장의 기능이 손상되는 만성신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쑥은 봄철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몸 안의 독소 배출에도 좋으며 신장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백혈구는 감염성 질환이나 외부 물질들에 대항해서 면역 기능을 수행하는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요, 쑥은 천연 백혈구

라고 불릴 정도로 효능이 뛰어 나다고 합니다. 

 

또한 쑥에는 독특한 향 성분인 치네올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종양이나 대장균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신우신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검은콩에는 식물성 화학물질인 아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있어 신우신염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검은콩이 신장을 강화해주고 요통을 완화시켜주니 검은콩을 매일 조금씩 삶아서 먹거나 수프를 끓여서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크랜베리는 북아메리카 과일 중에 하나로 식이섬유와 비타민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이 몸속에 있는 유해한 균을 소변으로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어 신우신염은 물론 방광염이나 요로 감염 등이 있을 때

매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옥수수수염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과 폴리페놀이 풍부하여 이뇨 작용을 도와 몸속의 세균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신우신염으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염증을 완화시켜 주는데 굉장히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가을이 제철인 밤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장과 위를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신우신염 증상과 같은 신장기능이 정상적이지 못한 경우에 섭취하시면 굉장히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마늘은 몸에 좋기로 유명한 음식입니다. 신우신염은 염증성 질환에 속하는 질병으로 마늘을 섭취하면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고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좋다고 합니다. 또한 마늘은 신장에 좋은 음식으로 신장에 세균이 감염되어 생기는 신우신염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신우신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수박입니다. 수박에는 수분이 풍부하여 요독증을 예방하여 신우신염 증상을 사전에 예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특히, 몸에 열이 나거나 붓는 경우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수박을 먹기 힘든 상황이라면 수분섭취도 세균이 많은 오줌을 배출시켜주므로 물을 자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신우신염 치료를 제대로 하게되면 100% 낫지만 완전히 치료하지 않으면 재발하는 경우가 많고 만성으로 이행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진단을 정확히 하기위해 소변검사를 하게되는데 소변이 탁하고 현미경으로 보게되면 백혈구와 세균이 발견된다고 합니다.





만성신우염이 되어 병이 계속적으로 진행되면 신기능의 장해가 진전이 되면서 결국은 만성 신부전으로 이행되는 경우도 있고 신우신염 치료로는 일반적으로 의사의 처방에 따라서 항생물질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신우신염은 생활습관만 건강하게 잘 지켜도 충분히 예방하고 이겨낼 수 있기 때문에 신우신염에 좋은음식을 섭취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지키는 노력이 중요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구마 보관하는법  (0) 2020.01.02
김 보관방법 알아보기  (0) 2020.01.01
GI 지수 낮은 음식 알아보기  (0) 2019.12.30
레시틴 부작용 알아보기  (0) 2019.12.29
셀레늄 부작용 알아보기  (0) 2019.12.28
댓글